덜 갖고, 덜 쓰고, 덜 버리는 삶!
더 베풀고, 더 많은 자유를 누리며, 더불어 잘사는 삶!


[본문발췌]

새롭고 멋진 인생에서는 무언가를 많이 가지는 것이 아니라 삶의 기쁨을 마음껏 누리는 것이 가장 중요하다. 어떤 사람은 귀하고 비싼 식료품을 사들인 다음 과식으로 생긴 문제를 해결하느라 의료비를 엄청나게 낸다. 어떤 사람은 필요도 없는 물건을 사들여 쌓아 놓으려고 더 큰 집과 더 넓은 수납 공간을 구하느라 돈을 쓴다.
덜 쓰면서도 충만한 삶, 흥미진진한 삶, 즐거운 삶을 누리는 것. 덜 쓰고 더 잘사는 것이 우리의 목표다.


'돈과 물건에 사로잡힌 노예'를 바라보며 소로우는 "사람은 꼭 필요하다고 여기는 물건의 숫자와 반비례해서 부유해진다"라고 말했다.  "욕망을 줄임으로써 나는 진정한 부자가 될 수 있었다."


'모든 사람의 필요를 충족시키기에는 충분하지만 모든 사람의 탐욕을 만족시키기에는 충분하지 않다' - 간디

덜 소비하고 더 현명하게 소비하는 것이 삶을 새롭고 멋지게 사는 방법이다. 막연히 갖고 싶은 것과 꼭 필요한 것을 냉정하게 구분하는 것이 인생을 멋지게 사는 방법이다. 욕망 때문에 진정 무엇이 필요한지 판단하지 못하는 일이 일어나지 않게 해야 한다.


"만일 나 자신만 생각한다면 다른 사람들의 권리와 행복을 잃게 될 것이다. 다른 사람을 착취한다면 궁극적으로 모든 것을 잃게 될 것이다. 내 행복에 관심을 갖는 친구가 한 사람도 남아 있지 않을 것이다. 만일 나에게 비극이 닥치면 사람들은 나를 염려하는 대신 내 불행을 즐거워할 것이다. 이와 반대로 인정 넘치고 이타적으로 행동한다면, 다른 사람을 먼저 배려한다면, 얼마나 많은 사람을 아는지와 상관없이 그 사람이 움직일 때마다 곳곳에서 많은 친구를 만나게 될 것이다. 이런 사람이 비극을 겪는다면 수많은 사람이 도움을 주러 올 것이다." - 달라이 라마


어느 선생님이 학생들에게 이렇게 질문했다. "500달러가 있는데 살아가면서 400달러를 남에게 주었다면 삶의 마지막 순간에는 얼마나 남게 될까?"
학생들의 대부분 이렇게 대답했다. "100달러요."
"그렇게 생각할 수도 있겠지만, 진실은 좀 다르단다. 내가 지상에서 500달러를 갖고 있다가 400달러를 남에게 주었다면, 마지막 순간에는 400달러를 갖게 되는 거란다. 결국 마지막 순간에는 남에게 준 만큼 내게 남아 있게 되니까 말이다."


'다른 사람에게 무언가를 나눠주어서 가난해지는 사람은 아무도 없다'


돈을 더 많이 갖는 것이 신이 축복을 내린 증거라고 생각하는 사람들이 많지만 나는 조금 다르게 보려고 한다. 돈은 자원이다. 신념, 웃음, 우정, 건강, 창의력 그리고 기쁨을 위한 자원이다. 결국 재정적인 자유는 돈을 얼마나 많이 갖고 있느냐가 아니라 삶의 진정한 목적을 얼마나 기억하고 이를 실천하느냐에 달려 있다.


헨리 소로가 말했던 것처럼 "결국 한 사물의 가치는 그와 교환하는 데 필요한 '에너지'의 양이라고 볼 수 있다." 우리가 사는 이 시대가 재미있는 것은 인생에 관해 스스로 비전을 만들어갈 수 있기 때문이다.
새롭고 멋진 인생이란 삶에 진정한 가치를 부여하고 아름다운 것을 포기하는 인생이 결코 아니다. 이제 우리는 자신이 선택한 방식으로 세상과 관계를 맺을 수 있다. 하지만 소비와 빚의 악순환에 사로잡히는 대신, 개인적으로는 물론 전지구적으로 문제가 되는 과로와 수면 부족을 이어가는 대신, 정말 나에게 의미 있는 것을 기반으로 부유함을 새로 정의할 수 있다.
모든 지출을 꼼꼼히 살피고 그 지출을 하기 위해 바꿔야 하는 시간과 삶의 에너지가 어느 정도인지 생각해보자. 비용을 잘 살피다 보면 이런 견지에서 각각의 지출에 관해 생각해보게 된다. 물건을 사는 대가로 바꾼 시간과 에너지의 양이 과연 그만큼 가치가 있는지 반문하게 된다. 어떤 항목에서는 지출을 그저 무의식적으로 하지 않았는지, 습관에 따라 또는 자동으로 지출하지 않았는지, 심하게는 중독성이 있지 않았는지, 지불해야 하는 삶의 에너지에 비례하는 만큼은 아니어도 그 구매로 삶의 질이 얼마나 올라갔는지 생각해봐야 한다.
돈을 쓰는 항목을 살펴볼 때, 시간당 임금을 활용해 '인생 에너지 시간'으로 환산해보면 도움이 된다. 이렇게 하면 그 지출이 정말 충분한 만족을 주는지, 이를 위해 투입한 인생 에너지를 보증해줄 가치가 있는지 확인하기가 쉽다.


돈 모으기가 삶의 가장 중요한 목표라는 생각을 떨쳐버리면 더 위대한 삶, 그저 무언가 소유하고 얻으려 노력하는 삶을 넘어선 새로운 삶을 얻을 수 있다. 
중요한 것은 할 필요가 있는 일을 하고, 돈과 인간의 정신에 관해 같은 숨결로 말하고, 돈에 관해 결정할 때는 두려움이 아닌 올바른 선택을 기준으로 삼아야 한다는 것이다. 은행계좌에 돈이 얼마나 들어 있건 있는 그대로 자기 모습에서 웃음과 기쁨, 아름다움을 찾아보자.


"내가 아는 것은 단 하나다. 우리 중 정말 행복한 사람은 어떻게 봉사할지 알아낸 이들이다." -슈바이처
누구에게도 쉽지 않은 일이다. 진정한 소명을 발견하려면 오랜 연습과 훈련, 경청과 포기가 필요하다. 마음 깊은 곳에 자리한 선물을 찾아내려면 끈질김과 헌신이 필요하다. 마땅히 그래야 하는 삶을 살려면 장점과 모든 약점이 필요하다.

오래된 좋은 인생에서는 셀 수 없이 복잡한 욕망과 물질적 소유가 부의 기준이라고 강조했다. 하지만 진정한 부는 우리가 이 세상에 베풀어야 하는 선물을 나누고 축하하는 것이며, 다른 사람이 우리에게 주는 선물을 기쁘게 받는 것이다. 그러니 나가서 번성하라. 나가서 창의력을 발휘하고 열정적으로 충만하게 살아라. 나아가 모든 선택과 경험에, 모든 호흡과 모든 순간에 영혼이 지닌 모든 지혜를 발휘하라.
인생에 감사하는 한, 물질이라는 가리개를 넘어 자리한 의미와 목적을 잊지 않는 한, 마음이 호기심으로 가득 차 있는 한 우리는 새롭고 멋진 인생을 즐길 수 있다. 삶을 새롭게 인식하고 믿음을 되돌리며 일상적인 것 속에서 성스러운 것을 찾고 영적인 아름다움을 발견한다면 인생을 새롭고 멋지게 살 수 있다.
지상에서 보내는 시간이 우리 마음을 기쁨으로 가득 채워주길, 사랑을 따뜻한 담요로 삼고 평화를 편안한 배게로 삼고 기쁨을 영원한 삶의 동반자로 삼기를 기원한다.




멋진 인생을 위한 한 걸음 (옮긴이 글)

"잘 살고 싶어!"
세상 사람들이 입버릇처럼 하는 말이다. 그런데 '어떻게 사는 것이 잘 사는 것인지' 구체적으로 묻는다면, 대부분의 사람들은 아마 이렇게 대답할 것 같다. 집은 클수록 좋을 것 같고, 큼지막한 중대형 차에, 유명 브랜드의 멋진 옷을 입고 맛있는 음식을 먹으며 쉽고 싶을 때 쉴 수 있는 삶. 통장에 돈도 잔뜩 들어 있고 남들이 부러워하는 타이틀이 명함에 적혀 있다면 멋진 인생 아니겠냐고.
세상이 바뀌면 멋지게 사는 것의 정의도 변한다. 많이 벌어 많이 쓰기 위해 더 바쁘게 정신없이 사는 것이 옳은지. 별 필요하지도 않은데 그저 더 큰 것들을 더 많이 소비하는 것이 정말 멋진 인생인지 의문이 들기도 한다. 육식의 폐해와 건강, 환경 문제에 관해서 이미 많은 책을 쓴 존 로빈스의 새 책은 이런 의문에서 출발했다. ...
의미 없는 소비와 낭비가 자신의 삶에만 영향을 주는 것이 아니라 가족과 사회 전체, 지구 모든 생명체에까지 어떤 문제를 일으키는지 확인하면 다시 한번 놀랄 것이다.
자신이 사는 환경을 파괴하는 유일한 생명체가 바로 인간이라고 한다. 오존층이 사라지고 빙하가 녹아 대륙이 물에 잠기고 유독 물질과 강과 바다, 토양이 오염되고 멸종하는 동물과 식물이 점점 더 늘어나고 주변에서 벌어지는 일 중 정말 심각한 재앙이라 부를 수 있는 것은 자연이 아닌 인간이 만들어낸 결과다. 프랑스의 정신분석학자인 펠릭스 가타리는 "인류 스스로 근본적으로 변하지 않는다면 더 이상 인류 역사란 존재하지 않을지도 모른다"라고 말했는데 지금과 같은 무관심, 무신경함이 계속 된다면 우리 후손에게 미래란 것이 과연 존재나 할 수 있을까?
'더 이상 지금처럼 살 수는 없잖아? 무슨 수를 내야지.'
책을 읽은 후 이런 생각이 들었다면, 그 책은 충분히 존재 의미를 다했다 볼 수 있을 것이다. 존 로빈스가 쓴 <존 로빈스의 인생혁명>을 읽고 나면 무언가 작은 변화를 시도할 수 있는 용기를 얻게 될 것이다.
덜 쓰고 덜 버리며 더 많은 사랑을 베풀고 더 많은 자유를 누리는 새로운 멋진 인생에 한 발 내딛는 기쁨과 더불어!
 
 

 
https://search.shopping.naver.com/book/catalog/32492779969?cat_id=50011300&frm=PBOKPRO&query=%EC%A1%B4+%EB%A1%9C%EB%B9%88%EC%8A%A4+%EC%9D%B8%EC%83%9D%ED%98%81%EB%AA%85&NaPm=ct%3Dlei5l420%7Cci%3D7da94908f7fd712e76ecffe530e8b9696a1d1914%7Ctr%3Dboknx%7Csn%3D95694%7Chk%3De2f98c764e6bb3bc5384cbb4a996eb3a6fe503b1

반응형
Posted by 소요유+
,