사상, 신념, 철학.... 관점에 따라 말하는 것이 다르고 중요하게 생각하는 것이 다르다. 무엇이 옳고 그르다, 뛰어나다 비교하는 것이 적절하지 않다.
[본문발췌]
'사기', 「태사공자서·논육가요지」
무릇 음양가, 유가, 묵가, 명가, 법가, 도가는 모두 통치에 힘썼지만, 단지 관점에 따라 말한 것이 달랐기 때문에 살핀 것과 살피지 않는 것이 있을 따름이다. 내가 이해한 바에 따르면
- 음양가는 징조를 중시하고 꺼리는 것이 많아서 사람들을 압박하여 두려운 것이 많게 했다. 그렇지만 음양가가 사계절의 커다란 순서를 규정한 것은 잃어버려서는 안 된다.
- 유가의 학설은 넓지만 요점이 적고 수고스럽지만 효과는 적다. 그러므로 유가의 일은 모두 따르기가 힘들다. 그렇지만 유가가 군신과 부자의 예라고 규정하는 것, 그리고 부부와 장유의 구별을 분명히 한 것은 바뀔 수 없는 것이다.
- 묵가의 학설은 검약하여 따르기가 힘들다. 그러므로 묵가의 일을 모두 실천하는 것은 불가능하다. 그렇지만 농사를 강화하고 비용을 절약하라는 묵가의 주장은 없앨 수 없는 것이다.
- 법가의 학설은 엄격하여 자애로움이 부족하다. 그렇지만 법가가 군신과 상하 관계의 직분을 바로잡은 것은 고처서는 안된다.
- 명가의 학설은 엄밀한 논리를 강조하여 사람들로 하여금 쉽게 진실함을 잃게 한다. 그렇지만 명가가 이름과 실제를 바로잡은 것은 살피지 않을 수가 없다.
- 도가의 학설은 사람의 정신을 전일하게 하고 보이지 않는 도에 부합하도록 행동하게 하고 만물을 풍족하게 만든다. 도가의 학술은 음양가가 말한 사계절 순서에 근거하고 유가와 묵가의 장점을 모으며 명가와 법가의 핵심을 취한다. 그래서 도가는 때와 사태에 따라 변화하여 풍속을 진작시키고 일을 시행하여, 어느 경우든 합당하지 않은 적이 없다. 도가의 학설은 간단하여 적용하기 쉽고, 일은 적지만 효과는 크다
'묵자' - 「비유 하」
유가들은 "군자는 옛것을 따르지 새로운 것을 만들지는 않는다"고 말한다. 이런 주장에 답하겠다. 옛날 예는 활을 만들었고 여는 갑옷을 만들었고 해중은 수레를 만들었으며 교수는 배를 만들었다. 그렇다면 지금 가죽 공인, 갑옷 공인, 수레와 배 공인은 모두 군자이고 예, 여, 해중, 교수는 모두 소인이라는 것인가? 게다가 유가들이 따르는 것은 사람들 중 누군가 반드시 만든 것일 것이다. 그렇다면 유가들이 따르는 것은 모두 소인의 도가 된다.
'순자', 「해폐」
묵자는 실용에 사로잡혀 문화의 가치를 몰랐고, 송견은 욕망에 사로잡혀서 욕망 충족의 중요성을 몰랐고, 신도는 법에 사로잡혀 사람의 능력이 가진 중요성을 몰랐고, 신불해는 권세에 사로잡혀서 사람의 지혜를 몰랐고, 혜시는 문장에 사로잡혀서 사물의 실정을 몰랐고, 장자는 자연에 사로잡혀 인위를 알지 못했다.
'순자', 「천론」
신도는 사후적인 대응만을 보고 사전적인 예측을 보지 못했고 노자는 소극적인 태도만을 보았지 적극적인 태도는 보지 못했고 묵자는 평등만을 보았지 차등을 보지 못했고 송견은 욕망의 적음만을 보았지 욕망의 많음을 보지 못했다.
순자에 따르면 장자가 인위적인 노력보다는 자연적인 숙명이 가진 힘을 숙고한 철학자였다면, 반면 노자는 적극적으로 자신을 실현하기보다는 소극적이고 겸손한 태도로 삶을 영위하려는 인생 철학자였다.
'여씨춘추', 「불이」
노자는 부드러움을 중시하고, 공자는 인(仁)을 중시하고, 묵적은 청렴함(廉)을 중시하고, 관윤은 맑음(淸)을 중시하고, 열자는 빔(虛)을 중시하고, 진변은 가지런함(濟)을 중시하고, 양주는 삶(生)을 중시하고, 손빈은 형세를 중시하고, 왕료는 사전적 계책(先)을 중시하고, 아량은 사후적 변통(後)을 중시한다. 이 10명의 사상가들은 모두 천하의 뛰어난 지식인들이다.
'회남자', 「범론훈」
돌아가며 인사하고 양보하는 것으로 예를 닦고, 두텁게 장례를 치르고 오랫동안 상례를 치름으로써 죽은 자를 보내야 한다는 것이 바로 공자가 정립했던 것인데, 묵자는 이것을 비판했다. 서로를 차별 없이 사랑하고 능력있는 사람을 숭상하고, 귀신을 돕고 숙명론에 반대하는 것이 바로 묵자가 정립한 것인다, 양주는 이것을 비판했다. 생명을 온전하게 하고 참된 것을 보존하고, 외적인 것들로 자기 몸을 얽어매지 않는 것은 양주가 정립했던 것인데, 맹자는 이것을 비판했다.
춘추시대 사상사는 세 가지 특이점으로 구성된다. 패자를 지향했던 관중의 정치철학, 주례를 복원하려고 했던 공자의 유학, 그리고 공자의 보수성을 공격하면서 등장했던 묵자의 실천 철학이 바로 그것이다.
전국시대의 사상사는 춘추시대의 사상사보다 훨씬 더 복잡한 양상을 띤다.
- 첫째, 유가와 묵가는 춘추시대를 넘어서 전국시대에까지 사상적 영향력을 지속적으로 유지했다. 하지만 묵가는 전국시대가 끝나자 마자 마치 증발이라도 한 것처럼 중국 사상계에서 사라진다.
- 둘째, 제나라의 직하학사가 갖는 사상적 중요성이다. 직하학사는 거의 1000여 명의 사상가가 제나라의 경제적 후원을 등에 업고 자유로운 토론과 논쟁을 만끽했던 장소다. 사상가들이 모여 사상적 헤게모니를 놓고 다른 사상가들과 치열한 논쟁을 펼치게 된다. 이런 논쟁 과정을 통해 그들은 자신이 주장하는 철학의 한계와 가능성을 자각하고, 반대로 상대방의 철학이 가진 장점과 단점을 이해하게 된다. 그들이 자신이 가진 철학적 통찰력을 더 세련되고 논리적인 형시으로 체계화하게 된 것도 바로 이 논쟁의 힘이었던 셈이다. 이런 치열한 논쟁이 제자백가로 하여금 정당화의 논리나 설득의 수사학을 모색하도로고 강제했다는 점이다. 또한 직하학사에서는 사상의 자유가 철저하게 보장되었다. 그래서 그런지 양주와 송견처럼 반전 평화주의를 표방하는 아나키스트들도 직하학사에서는 속내를 거침없이 토로할 수 있었다.
- 셋째, '사기'나 '한서'에서 도가로 분류되는 노자와 장자의 철학이 전국시대 중기 직하학사에 처음으로 모습을 보인다.
- 넷째, 전국시대 중기부터 천하 통일 직전까지 직하학사에서 정치 철학자로 각광을 받았던 신도와 신불해의 사상이 한비자의 정치철학, 다시 말해 전제군주를 정점으로 하는 현실주의적 정치철학으로 종합된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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