모든 것이 시시각각 변화하는 사회를 살고 있지만 속도 보다는 넓은 시야와 깊은 사고가 필요하다.
[본문발췌]
행동은 다소 줄이되 반대로 생각은 늘려야 한다. 그리고 가끔은 속도를 줄여야 한다. 또한 단순한 행동과 발전을 혼동해서는 안 되며, 모든 커뮤니케이션과 결정을 단숨에 해야 한다는 생각에서 벗어나야 한다.
스크린에이저의 독특한 10가지 사고법
- 스크리에이저는 멀티태스킹, 병렬처리, 그리고 개인화된 경험을 선호하고, 비선형적 방식으로 문자를 읽으며, 문자보다는 이미지를 선호한다.
- 기억은 하드디스크에 보관된 것과 같다고 생각하며 필요한 정보는 구글에서 얻는다.
- 정보를 창조하고 개인화하고 배포할 수 있는 능력을 갖게 되면서 자신에게 더 많이 집중한다.
- 다른 사람과의 만남이나 약속을 피하기 위해 종종 디지털 기기를 사용한다.
- 가상화virtualization는 직접적인 인간관계의 필요성을 없애주고 있으며, 사람보다 기계를 다루는 것을 더 선호하는 세대를 만들어낸다.
- 리셋 세대reset generation는 뭔가 잘못되더라도 항상 버튼만 누르면 다시 시작할 수 있다고 생각한다.
- 디지털 세대는 고도로 감각적인sensory-laden 환경, 즉각적인 반응, 그리고 지속적인 칭찬과 보상을 요구한다.
- 스크린에이저는 '현재'를 살고 있으며, 그들의 윗 세대보다 글자와 숫자 개념은 약할 수 있지만 모든 것을 긍정적으로 생각한다.
- 스크린에이저는 집중력과 이해력은 낮더라도 다양한 정보 흐름에 고도로 민감하다.
- 스크린에이저는 두뇌 회전이 빠른 반면 종종 포괄적인 맥락과 문화를 무시한다.
머리는 채워야 할 그릇이 아니라 태워야 할 불이다. - 플루타르크
직관적 사고는 성스러운 선물이며, 이성적 사고는 성실한 종이다. - 알베르트 아인슈타인
오늘날 우리는 성실한 종을 존중하고 성스러운 선물은 잊어버린 사회를 만들었다.
우리는 학교가 아이들에게 시험에 통과하는 방법만 가르치고 일반적인 사고법은 가르치지 않는 사회를 만들었다.
실수를 저지르는 것은 새로운 발견, 통찰, 발명에 절대적으로 필요하다. 사실상 누구나 옳은 일이 아닌 잘못된 일에서 더 많은 것을 배운다.
자라나는 아이들에게 속도를 강요하는 트렌드가 조성되고 디지털 시대가 개인의 프라이버시를 침해할 경우, 어린아이 같은 실험과 순진한 사고에는 어떤 일이 생길까?
지나치게 전문화되거나 너무 가까이 다가가면 아무것도 보지 못하지만 때때로 한 걸음 뒤로 물러서면 새롭거나 더 큰 그림을 볼 수 있는 것과 마찬가지다.
교육의 목적은 경이로움과 자연스런 호기심을 불어넣고 기르는 데 초점이 맞춰져야 한다. 이것은 또한 인간적인 사고 능력을 개발하는 문제와 연결된다. 이와 마찬가지로 학교는 '아이들이 무엇을 생각하는지' 보다는 '사고방식을 어떻게 바꿔야 하는지'를 가르쳐야 한다. 이를 위해 우리는 교육 속도를 약간 늦추고 본능적 효과에 대한 집착에서 벗어나야 한다. 우리에게 '사실'은 더 적어도 되지만 맥락은 더 많아야 한다. 그리고 단기적인 측정 방법에 연연하지 않고 어떤 결과가 나온다 해도 의연하게 대처해야 한다.
아이들은 시간이나 실용적 사고, 또한 반대 의견에 얽매이지 않고 자유롭게 꿈꿔야 한다. 우리가 이런 환경을 조성해주지 못한다면 아이들은 빠르게 대답을 찾을 수는 있지만 깊고 의미 있는 질문은 하지 못하는 세대로 자라나게 될 것이다.
불굴의 투지, 시간과 더불어 지속적인 호기심은 상상력과 독창성의 핵심 요소
교육 시스템이 아이들의 사고를 자극할 수 있는 10가지 방법
- 상상력을 제한하지 않도록 조직적이고 체계화된 놀이보다는 자유놀이에 집중하라.
- 제한된 범위 내에서 측정된 결과를 지나치게 강조하지 말라.
- 교사와 책 대신 정보통신 기술에 집착하는 건 금물이다.
- 기업들이 요구하는 독창적이면서 상상력이 풍부한 사고를 기르기위해 창조적이면서 합리적인 주제를 강조하라.
- 가족이 함께 보내는 시간을 늘리고 숙제를 줄이는 대신 상상력이 깃든 자유놀이를 하라.
- 바쁜 부모들이 아이들과 더 많은 시간을 보낼 수 있는 방법을 찾아라.
- 부모들에게 더 많은 한도르르 정하고 가상의 교류를 줄이도록 권장하라.
- 아이들을 집에만 가둬놓은 채 육체적인 활동을 제한하는 건광과 안전 강박증을 버려라.
- 모든 읽기가 반드시 좋은 건 아니라는 점을 명심하고, 미디어에 신경 써라.
- 휴대전화를 포함한 디지털 기기에서 나오는 정보와 사고방식이 부모와 교사가 주는 교훈과 가치를 희석시키지 못하게 막아라.
장기적 사고 개선 전문 사이트 : Longbets.com , EarthWeb.com
인간의 사고와 기계와 다른 점 10가지
- 인간의 지능은 경험이며, 외부로부터 들어오는 정보에 대한 감각적 인식과 그에 대한 반응을 기초로 한다.
- 기계는 자신이 어떤 생각을 하는지 알 수 없다. 기계는 자각 능력이 없다
- 인간은 일반적인 지능을 소유하지만 기계는 특정 업무를 하도록 프로그램화돼 있다.
- 기계는 진짜 감각이 부족하다. 기계는 날씨가 춥다는 걸 '알지만' 추위를 '느낄 수는' 없다.
- 기계는 감정이나 도덕성이 없으며, 사랑이나 기쁨이나 증오 같은 감정을 느낄 수 없다.
- 디지털 기기는 직관이 없고 창조나 상상도 못한다.
- 사람들은 현재 정신적 프라이버시를 갖고 있지만 기계의 작동방식은 투명하다.
- 인간의 두뇌로는 아직까지 불가능하지만 기계로는 정보를 다운받을 수 있다.
- 기계는 무의식적 사고를 못하지만, 인간은 의식적 사고보다 무의식적 사고를 토대로 사고하고 행동한다.
- 지난 수천 년 동안 진화해온 인간의 두뇌는 고도로 복원력이 강하며, 변화하는 환경에 대한 적응력도 뛰어나다.
6세가 되면 두뇌 무게는 성인 두뇌 무게의 95퍼센트까지 자라며, 22세에서 27세까지 계속 발달하다가 이후에는 더디게나마 쇠퇴하기 시작한다. 일반 상식과 전문지식은 나이가 들수록 늘어나지만, 독창성은 20대에 이르렀을 때 정점에 달하는 경향을 보인다. 새로운 생각(지혜가 아니라)을 원한다면 30세 미만의 사람을 찾아야 한다.
새로운 생각이나 신선한 생각 형성에 양은 곧 질이라는 사실이다. 대부분의 사람들은 습관에서 자유롭지 못하므로 가능한 한 어렸을 때부터 새로운 정보와 경험에 자주 노출되는 것이 반드시 필요하다.
발견은 준비된 생각을 만나는 우연한 사고 - 알베르트 센트죄르지
관찰력, 호기심과 우연은 독창적 사고, 새로운 발견의 중요 요소이다.
수렴적 사고, 분명하게 연결된 논리적 문제들에 맞는 한 가지 논리적이고 올바른 해결책을 찾아 내는 것. 직선적 사고의 성향, 기존에 알려진 대답이나 해결책과 다시 연결됨. 정담과 오답이 분명한 세계에서 선호됨
확산적 사고, 새롭거나 모호하거나 허술하게 연결된 문제들에 맞는 다양하고 획기적인 해결책을 찾아내려는 사고. 깊은 사고로서 독창성, 시스템적 사고, 유연성, 발명, 그리고 생각이 혼재된 세계에서 선호
미래에는 데이터를 습득, 소화, 반복할 수 있는 논리적 인간이 아닌 변칙을 간파하고, 독창적 질문을 던지고, 신선한 생각을 꿈꿀 수 있는 깊은 사상가와 혁신적 조직의 몫이 될 것이다. 기계가 인간에 버금가는 천재성을 발휘하지는 못하지만, 형식적 논리 규정이나 역사적 지식으로 만들 수 있는 일에는 매우 똑똑해지고 있다. 이런 추세가 지속된다면 논리와 분석, 전문 지식이 필요할 때 비용이 덜 드는 국가나 기게들에게 아웃소싱하는 사례가 점점 더 늘어날 것이다.
우리가 창조성이라 부르는 것의 기본이 되는 신경 처리 과정은 합리성과 아무런 관련이 없다. 다시 말해서 두뇌가 어떻게 창조성을 생성하는지를 살펴보면 우리는 그것이 합리적인 과정과 거리가 멀다는 점을 알 수 있다. 창조성은 논리적 추론을 통해서 만들어지는 것이 아니다. - 올리버색스 (뮤지코필리아)
음악은 예술과 과학, 논리와 감정, 물리학과 심리학의 놀라운 조합이다 - 필립 볼(음악적 본능)
생각을 창조하는 10가지 방법
- 기억에 감사한다. 모든 경험을 기억한 다음에 잠재의식적으로 기억들을 함께 연결해서 새로운 생각을 창조한다.
- 정신적 교착 상태에서 벗어나라. 두뇌는 새로운 생각을 거부하도록 정해져 있기 때문에 쉬거나, 기다리거나, 판단을 유보하거나, 방해물을 제거해야 한다.
- 유머는 관습적 사고를 깨고 두뇌가 과거 습관에 얽매이지 않게 막아 준다.
- 수렴적 사고와 확산적 사고를 혼합해서 해야 한다. 우뇌와 좌뇌는 각각 '가정'과 '현실'에 관련된 기능을 한다.
- 실수를 저질러라. 계속해서 멍청한 실수를 저지르는 것처럼 보일지 모르지만, 실수를 통해 뜻밖의 발견을 한다.
- 잠을 충분히 자라. 잠을 잘 때 감정, 기억, 행동, 문제를 처리하며 생각이 형성된다.
- 백일몽을 꿔라. 마음이 가는 대로 내버려두고, 일부러 비생산적이 돼라.
- 간단한 문제를 풀려면 집다느이 지혜에 의존하되, 고도로 독창적인 생각을 얻으려면 개인의 창의력에 의존해라.
- 음악은 풍부한 감정과 기억을 갖게 해주며, 연령에 상관없이 두뇌가 새로운 생각을 개발할 수 있게 도와준다.
- 작심하고 연습하면 어떤 기술이라도 숙달할 수 있지만, 천재성은 그렇게 해서 배울 수 있는 게 아니다.
느린 것은 아름답다. - 칼 오너리
깊은 사고를 할 수 있는 공간을 만들 때 선호하는 10가지 방법
- 마음을 비워라. 깊은 사고의 핵심은 정돈된 마음이기 때문에 정신적으로나 육체적으로 불필요한 것을 없애버려야 한다.
- 물을 휘저으며 있는 것도 효과적이다. 이것은 디지털 시대의 효과를 희석시키는 데 유용하다.
- 걷기나 뛰기 또는 다양한 형태의 운송수단(특히 직접 운전하지 않아도 되는 기차와 비행기)을 이용해 움직이는 것도 좋다.
- 전망 좋은 (멀리 내다보이는) 방을 구하라. 높은 천장과 넓은 시야는 사고를 자극한다.
- 실내에서 지나치게 많은 시간을 보낼 경우 시야가 좁아질 수 있으니 가끔 밖으로 나가라. 정원 손질은 특히 좋은 스크린 문화 해독제다.
- 마음을 편안히 하고 충분한 수면을 취하라. 비몽사몽 중에 특히 생산적이고 날카로운 분석을 하게 된다.
- 중요한 일을 하거나 깊은 사고를 원한다면 스크린이 아닌 종이를 사용하라.
- 아무것도 하지 않고 가만히 누워 있어라(나는 홍콩과 런던 사이를 오가는 VS201편 2A 좌석을 좋아한다)
- 점심식사를 하면서 좋은 포도주 한 병을 마셔라.
- 다른 사람, 특히 모르는 사람과 자주 대화를 나눠라. 대화는 자유로운 생각을 하는 데 매우 좋은 방법이다.
대기업에서는 깊은 사고를 하는 사람이 거의 없을 것이다.
깊은 사고를 하는 하는 사람은 기업 입장에서 지나치게 파괴적이기 때문에 인사과에 의해 이미 내쳐진 상태라는 것이다. 정말 사고다운 사고를 하는 사람들은 혼자서 일하거나 기업인일 경우 조그만 신생기업에서 일한다. 기업은 보통 사람과 다르게 생각하는 사람을 감당하지 못한다.
사물과 환경을 이용해서 사고를 심화시키는 10가지 방법
- 조망 효과 : 외부 공간이건 산 정상이건 비행기 안에서 창밖을 바라보건 세상을 조망해서 바라보면 깊은 사고를 할 수 있다.
- 일이 깊은 사고를 하는 데 방해물이 될 수 있다. 운동이나 산책이나 문학 같은 외부의 영향은 일하면서 좋은 생각을 하려고 노력할 때보다 더 많은 생각을 불러일으킨다.
- 바다나 정원 같은 자연환경은 깊이 있는 사고를 하도록 자극한다. 그런 환경은 우리를 더 느긋하게 만들며, 우리에게 더 큰 힘이 작동하고 있다는 것을 상기시킨다.
- 벽을 제거하고, 거리를 좁히고, 칸막이를 없애는 등과 같은 사무실 레이아웃 변화는 종종 우연이나 자유롭게 이루어지는 만남, 혼란스런 책상만큼 효과를 보지 못한다.
- 재택근무를 하면 효율적이고 사무실에 필요한 종이와 공간을 줄여주지만 동시에 고립감을 키우고 사람들과 생각 형성에 필요한 우연한 만남이 줄어들 수 있다.
- 밝게 색칠한 벽과 유색 볼펜들은 생각을 자극하기보다는 유치한 문화를 드러낼지 모른다. '시간에 구애받지 않고 일하는 문화'는 사람들이 일을 끝내고 새로운 생각을 할 시간을 찾을 수 있게 해준다.
- 짧은 만남과 우연은 깊은 사고를 하는 데 도움이 되지만, 한쪽으로만 무리하게 집중할 경우 다른 쪽에서 오는 것을 보지 못할 수 있다.
- 가정, 정원, 현관, 혹은 식탁에서의 대화는 깊은 사고를 하도록 자극하지만, 디지털 기기의 사용 확대로 대화할 수 있는 기회가 줄어들고 있다.
- 집도 직장도 아닌 제 3의 장소는 그것이 비록 불시에 기기들의 공격을 받을 수 있다 해도 일상적 환경을 벗어나는 수단을 제공해 준다.
- 깊게 생각하거나 새로운 생각을 얻기 위해서는 우선 겉보기에 일상적이거나 반복적인 뭔가를 할 필요가 있다. 즉 아무것도 생각하지 말아야 한다. 새로운 장소로 가거나, 지금까지 했던 일과 다른 뭔가를 해봐라.
깊은 사고에 도움이 되는 10가지 방법
- 시간과 공간을 창조하라. "당신이 아무것도 하지 않고 즐기는 시간은 낭비하는 시간이 아니다. - 버트런트 러셀"
생각이 가져다줄 영향력(가치)와 난이도(실용성)에 따라 생각들을 분류하는 매트릭스. 가로축은 왼쪽에서 오른쪽으로 영향의 정도(맨 왼쪽이 가장 높음), 세로축은 위에서 아래로 실용성이나 난이도 또는 실행 비용(맨 위쪽이 가장 높음) - 지적으로 난잡해져라. 왼쪽으로 생각하고 오른쪽으로 생각하고 낮게 생각하고 높게 생각하라.
오, 생각해봐야 생각해낼 수 있는 게 생각이다. - 닥터 수스 - 생각 일기를 적어라. 자신의 생각을 기록하는 습관을 들인다는 건 나쁜 생각이 아니다. 그렇게 하면 자신이 했던 생각이 무엇이었는지 기억이 나지 않아 다른 사람들을 괴롭히지 않아도 된다 - 이자벨 콜게이트
- 개방적 사고를 유지하라.
모든 산업에는 무한한 기회가 존재한다. 개방적 사고를 하는 곳에는 항상 선구자가 등장할 것이다. - 찰스 케터링 - 욕실 공간을 활용하라
- 침착하게 굴어라.
가장 강력한 두 전사는 인내와 시간이다 - 레오 톨스토이 - 억제하지 마라.
넥타이는 명료한 사고를 교살한다 - 린위탕 - 실패를 수용하라.
나는 실패하지 않았다. 나는 단지 효과가 없었던 1만 가지 방법을 찾아냈을 뿐이다 - 토머스 에디슨 - 문제를 공유하라.
모든 눈이 많으면 모든 버그들을 쉽게 찾을 수 있다 - 에릭 레이먼드 - 일하러 가지 마라.
뛰어난 상상력은 흐르지도 얼지도 않는다. - 랠프 월도 에머슨
예리하면서도 빗나간 생각이 위대한 가치를 지닌 진실을 만들 수 있는 알찬 질문을 유도할지 모른다. - 아이작 아시모프
인생의 비밀은 한평생 쉬지 않고 전력을 다할 수 있는 일을 찾는 것이다. 이때 가장 중요한 것은 그 일이 당신이 할 수 없을지도 모르는 그 무엇이어야 한다는 것이다 - 헨리 무어
사람들은 과학적이지 않다는 이유로 직관을 무시할 때가 종종 있다. 그러나 직관은 실제로 우리의 잠재적 사고의 확장이다. 갑자기 중구난방으로 떠오르는 직관을 활용하면 나도 모르게 논리로 설명할 수 없는 곳에 가 있을 수 있다. 직관을 활용하라.
깊은 사고는 변화의 원동력이기 때문에 중요하다. 깊은 사고는 개인에게 만족을 주고 스스로를 인간답게 느끼도록 해준다. 우리 스스로를 더 잘 알 수 있게 도와주는 것도 깊은 사고다.
우리는 행동은 줄이되 생각은 늘려야 한다. 합리적이고 분석적인 생각보다는 직관적이고 창조적 생각에 더 많은 가치를 두어야 한다. 무엇보다 커뮤니케이션과 의사결정이 지금 당장 이뤄져야 한다는 생각에서 벗어나고, 디지털 시대의 편리함에 맞서 싸워라.
사용의 편리함 어떤 창조적 분야에서나 맞서 싸워야 할 질병이다 - 화이트스트라입스 잭 화이트
컴퓨터의 본래 개발 목적은 대량의 정보를 처리해서 인간이 깊은 사고를 하고, 문제를 해결하고, 새로운 생각을 할 수 있는 통찰력을 얻게 해주는 것이었다. 하지만 우리는 자신의 생각을 대체하거나 생각을 아웃소싱하기 위해 이런 도구들을 사용하기 시작했다. 마찬가지로 이메일과 휴대전화는 실제 대화와 접촉을 풍부하게 해주는데 유용한 도구이지만, 우리는 모든 대화나 접촉을 휴대전화로 대체하고 있다.
유일하게 인간만이 깊은 사고를 할수 있다. 오직 사람만이 호기심과 상상력을 갖고 있고, 똑똑한 기계를 만들기 때문에 우리는 아직까지 미래를 설계할 수 있는 유일한 존재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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