시는 몇 개의 글자와 여백 가운데 의미가 녹아 있다. 시인이 보여주고자 하는 그림은 미완성처럼 보이지만 읽는 사람이 생각 속에 음미하고 되새기며 완성된다.
[본문발췌]
시를 제대로 읽어 보려는 사람은 어떻든 시 앞에서 일단 겸허하고 공경스러워야 마땅하다고 생각된다. 그래야 내 마음의 문이 열리고, 마음이 열려야 한 편의 시가 들려주는 이야기와 목소리와 빛깔과 냄새들이 나에게 와 닿을 수 있기 때문이다. ... 시인이라 불리는 사람들 모두가 그렇지 못할지는 모르나, 본디 시인이란 자기 삶의 가장 순결한 형식으로 시를 섬기는 사람을 말하는 것이다. 별 흥미를 못 느끼는 이에게는 하잘것없을 글 몇줄에 자신의 심혈을 기울이는 사람이 시인이다. 한 인간이 무엇인가 자기 삶을 걸어 애쓸 때 거기엔 그럴 만한 곡절이 있게 마련이며, 그 사람 나름의 절실함이 깃들어 있게 마련인 것이다. 그리고 바로 그 절실함을 향해 우리는 겸허히 눈과 귀를 기울여야 하는 것이다.
시를 포함하여 문학예술은 부분적으로 옳고 그름의 문제에 관여하지만, 보다 본질적으로는 아름다움의 문제와 더 인연이 깊은 분야이다. 다시 말해 시를 쓰거나 읽는 일은 추상적인 개념을 매개로 한 논리적 추리, 분석에 의해 이루어지는 일이 아니라, 실물적 상상력을 토대로 한 정서적 공감과 일치에 주로 의거하는 것이다.
시를 읽는다는 것은 머리와 눈으로 활자의 말뜻을, 그 사전적 의미들의 조합을 이해하는 일만을 말하는 것이 아니다. 시를 읽는 일이란, 시를 이루고 있는 소리, 말뜻, 행과 연 등 각 단위들을 포함하여 시 전부를 어루만져 보고 냄새 맡고 미세한 색상의 차이를 맛보는 일, 한 마디로 말하자면 '시를 잘 옷 입어 보는 일'이다.
'시는 마음/뜻이 움직이는 바가 말로 핀 것', - 시경
'슬픈 속도' - 김주대
새벽
아버지의 칼을 피해 도망치던 어머니처럼
고주망태 아버지의 잠든 틈을 타 잽싸게 칼을 숨기던 형처럼
빠르게 지나가는 녀석의 그림자
돌아보면
모든 속도가 슬프다
난폭과 탐욕을 속도의 본질로 보는 견해들보다 이 시의 '슬픔 기원설'쪽이 속도에 대한 통찰로서 아무래도 더 깊은 것일 듯하다. 속도의 폭력성의 이면이, 오늘의 속도 숭배의 이면이 실은 공포인지도 모른다. 그러므로 모든 속도는 얼마간의 치욕과 자기모멸을 불가피하게 동반하는 것이고, 그러므로 모든 '빠름'들은 결국 슬픔에 속하는 것인지도.
'시는 감정의 표출이 아니라 감정으로부터의 도피' - T. S. 엘리엇.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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