가치틀에 묶여서는 새로운 것을 만들 수 없다.
창의적 생각에는 다양성, 유연성, 융통성, 강한 호기심, 그리고 용기가 필요하다.
[본문발췌]
창조성은 무엇인가? "무에서 유를 만들어내는 과정을 창조라 한다. 하지만 무가 무엇인지는 여전히 정의할 수 없는 문제로 남는다" - 이와타 요시하루
"우리 회사에서 창조적 혁신이란 실패의 위험을 무릅쓰는 것, 그리고 그 실패로부터 무엇인가를 배우는 것" - 마이클 델
우수한 인재일수록 비판적 사고의 기능이 증대되어 있으므로 새로 추진하는 프로젝트에 약간의 논리적 결함이라도 발견될 경우 그것을 재빨리 파악하고 치밀한 논리와 어법을 동원하여 공격을 거듭한다. 그리고 자신의 공격을 마치 대단한 능력으로 착각하는 경향이 있다. 이러한 부류의 사람들은 이른바 네거티브 체크 능력이 뛰어나다. 언제나 모든 과목에 우수했던 모범생들은 창조적인 사고를 하는 사람이 아니라 선생이나 교수가 정해놓은 기존의 가치 틀에 순종하는 사람일 경우가 많다.
"인문의 숲에서 경영을 만나다" - 정진홍이 말하는 창의적 인간의 10가지 복합적인 성격
1) 대단한 활력을 발휘하는 한편 조용히 휴식을 취한다.
2) 명석하면서도 천진난만한 구석이 있다.
3) 장난기와 극기 또는 책임감과 무책임이 혼합된 모순적인 성향을 가진다.
4) 상상과 공상 그리고 또 한편으로는 현실에 뿌리박은 의식 사이를 오간다.
5) 외향성과 내향성이라는 상반된 성향을 함께 가진다.
6) 매우 겸손한 동시에 자존심이 강하다.
7) 어느 정도 전형적인 성 역할에서 벗어나 있다.
8) 반항적이고 개혁적인 동시에 보수적이고 전통적인 성향을 가진다.
9) 자신의 일에 매우 열정적인 동시에 극히 객관적이 될 수 있다.
10) 개방적이며 감성적인 성향으로 인해 종종 즐거움뿐만 아니라 고통과 역경을 겪는다.
다카하시 마코토, "창조적 인격"의 특징을 '성격의 방향성'으로 설명
1) 자주성이 강하다. 스스로 행하는 경향이 있다.
2) 충동적이다. 심적 에너지의 강도가 강한 상태이며 업무에 대한 긴장도가 높다.
3) 고집이 있다. 끝까지 최선을 다하겠다는 정신적인 끈질김이 보인다.
4) 호기심이 강하다. 새로운 경험에 대한 욕구와 성취에 대한 욕구가 강하게 나타난다. 야심과 공격성이 혼재하는 경향을 보인다.
5) 개방적이다. 유연성과 융통성이 뛰어나다. 새로운 정보를 받아들이는 능력이 우수하다. 애매한 것에 대한 관용적 태도를 보인다. 관심 분야가 놃고 실패나 실수를 통해 배우는 특징이 있다.
6) 내성적 경향이 강하다. 또한 주의 집중력이 강하다. 이러한 내성적인 성격은 개방성과 맞물리면서 직관적 사고를 가능케 한다.
7) 자기 통제를 잘한다. 특유의 충동적인 성격과 자신만의 고집을 스스로 규제하면서 자신과 현실을 받아들이는 자제력이 있다.
8) 순수한 마음, 혹은 무심하거나 청정한 마음을 가졌다.
"창조적 인재의 다섯가지 얼굴" - 안네트 모저 웰만
1) 선지자의 얼굴 : 이미지를 보는 능력을 가진 사람
2) 관찰자의 얼굴 : 세부적인 사항을 알아차리는 힘을 가진 사람
3) 연금술사의 얼굴 : 영역을 넘나들며 연결하는 능력을 가진 사람
4) 바보의 얼굴 : 약점을 환영하는 능력을 가진 사람
5) 현인의 얼굴 : 단순함의 아름다움을 추구하는 사람
창조성이란 구체적으로 '사물의 본질을 간파해내는 능력이며, 사물들 사이에 존재하는 관계를 신속하게 파악하는 능력'을 말한다. 창조성은 높은 IQ와 동의어가 아니다.
'다양한 문화가 교차하는 곳, 여러가지 생활방식과 지식이 융합되는 곳, 사람들에게 새로운 사고를 수용할 수 있을 만한 여건을 조성해주는 곳'에서 창의성이 생산된다 - 칙센트미하이
조직의 창의성을 위해서는 "사람들을 뒤섞어라" - 로날드 카디시
직원들의 몰입 경험을 방해하는 요소
1) 맡겨진 업무의 난이도가 동일한 수준에서 지속적으로 반복되는 따분한 업무 환경
2) 경영자 혹은 관리자들이 직원들에게 적극적인 피드백을 주지 않는 것
(새롭고 조금은 어렵지만 도전해볼 만한 업무를 다시 맡기는 것, 칭찬과 격려의 말과 함께)
3) '소외감의 증대' - 자신이 수행하고 업무의 목적/최종결과와 관계, 적절한 수준의 의사결정권 위임 필요
내부적 동기에 의해 창조성이 고양되는 몰입의 상태를 구현하기 위해서는 '이 일을 내가 스스로 한다'는 느낌과 '내가 이 일을 충분히 해낼 수 있다'는 자부심이 필요. '느낌'과 '자부심'을 증대시키는 방법
1) 평가의 문제 : 수행하고 있는 업무에 대해 공개적이고 예상된 평가는 창조성을 저해시키는 결과를 초래한다. --> 구태의연한 평가나 비교를 삼가라.
2) 감시 혹은 관찰의 문제 : 업무를 수행하고 있을 때, 상위 직급의 사람이 감시하거나 관찰하고 있으면 창조성은 떨어진다. --> 내버려두라. 멀리서 관찰하라. 그리고 인내심을 가져라.
3) 보상의 문제 : 계약서에 의존한 금전적 보상은 오히려 창조성을 저해한다. 대신 수행한 업무에 대한 갑작스런 보너스로 주어지는, 기대하지 않았던 보상은 창조성을 증대시킨다. --> 돈으로 창조성을 사지 말라. 창조적인 인재를 돈이나 승진으로 보상하는 것은 마라톤 선수에게 두꺼운 갑옷을 힙혀주면서 더 뛰라고 말하는 것과 같다
4) 경쟁의 문제 : 승리감과 보상 자체를 위한 경쟁 상태는 창조성을 훼손시킨다. --> 정상을 향한 경쟁만이 진정한 창조성을 위한 경쟁이다.
5) 업무 수행을 위한 방법 선택의 제한 문제 : 맡겨진 업무를 수행하기 위해 선택할 수 있는 가능성을 제한하면 창조성은 위축된다. --> 모로 가도 서울만 가면 된다. 경부 고속도로를 타든, 중부 고속도로를 타든, 아니면 기차나 비행기를 이용하든, 그 이동경로의 선택은 자율에 맡기라.
6) 외부적 동기 유발 : 외부적 동기 유발을 통해서만 창조성을 진작시키려 한다면 오히려 창조성을 감소시키게 된다. --> 그 유명한 아마빌레 교수도 논리를 반복하고 있다. 이 여섯 번째 조언은 앞에 있는 다섯가지 조언의 요약 반복일 뿐이다.
몰입을 유도하는 할리우드식 영화제작 : 프로젝트식 경영기법
1) 프로젝트 팀 구성시 유의해야 할 점 : 탁월한 팀원들로 태스크포스를 구성 (팀원 구성을 위한 질문)
- 이성을 잃을 정도로 흥분한 적이 있는가?
- 만약 그런 경험이 있다면, 어떤 식으로 행동했는가?
- 다른 사람의 감정이 상하지 않도록 자기 언행을 조심하는 편인가?
- 수행 불가능한 업무가 주어졌을 때 어떤 식으로 행동하는가?
- 팀원과 갈등이 일어났을 때 어떤 식으로 처리했는가?
- 유쾌한 농담을 잘 하는가?
- 시간이나 예산 압박을 받을 때, 업무를 엉망으로 만들지 안았는가?
- 다른 사람의 관점이나 주장에 관심을 가지는 편인가?
팀 구성이 되면 빨리 함께 일할 팀원과 서로 호흡을 맞출 수 있도록 열린 분위기 만들고, 추진할 과제에 대한 개략적인 소개를 하는 것. --> 워크샵(합숙 형태가 좋음)
마지막 주말에 가족을 초대하여 식사 --> 본격적으로 프로젝트 진행하면서 발생하게 될 야근이나 밤샘 등의 극단적인 업무 환경에 대해 배우자들의 이해를 사전에 구하는 과정
2) 동기 부여를 통한 창조적 몰입의 유도
- 프로젝트 전반에 대한 정확한 분석, 그리고 보스 개인의 탁월한 역량을 적절하게 보여줌으로써 창의적인 일에 참여하고 있다는 자부심을 심어주는것이 최적의 동기부여
각 일정과 추진 일자에 대한 정확한 업무 분량을 설정하는 것이 중요(각자 수행해야 할 업무지표)
효과적인 동기부여를 위한 칭찬과 격려 (부정적인 피드백을 삼가, 미흡한 업무 결과에 대해서도 존중하는 태도 유지)
3) 경청의 시기와 단호한 결정의 순간을 구별하는 리더십
- 아이디어를 만들어내는 과정 --> 경청
- 마케팅 방법과 같은 의사결정을 내려할 할때(결정의 순간)
4) 스트레스 조절과 스태프 간의 갈등 조정 능력
- 진심에서 우러난 친절한 표현이나 격무에 시달려 지친 어깨를 가볍게 두드려 주는 행동
- 반복적인 잔무를 돌봐줄 사람 배치
충분한 시간 안배와 여유 있는 환경 조성이 창의성 진작에 더 좋다. 불가피하게 어떤 일을 빨리 처리해야 하거나 갑자기 데드라인을 앞당길 때는 마감시간에 몰린 직원에게 '몰입'할 수 있도록 한두 가지 업무를 집중적으로 할당하고, 독립된 공간을 제공하여 주변 사람 혹은 환경에 의해 방해받지 않도록 하며, 맡겨진 임무가 문제 해결을 위해 매우 중요하다는 의식을 심어주어 동기를 부여하는 것이 필요하다
창조성과 보상의 상관관계
- 외적 동기 : 금전적 보상, 승진, 독립된 사무실 배정 등
- 내부적 동기 : 일 자체에 흥미를 느끼는 것, 독립적으로 일을 처리하면서 느끼는 만족감, 일을 해낼 수 있다는 스스로의 능력에 대한 자신감, 자신의 독자적인 가치를 드러내는 일
업무의 난이도와 직원의 사고패턴(혁신적/적응적)에 따라 보상의 상관관계가 다르다.
창조성을 저해하는 요소들 중 감정적인 요소(욕망, 무관심, 자신감 부족 등)가 많은 부분을 차지한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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